본문 바로가기

IT related

시리(Siri)의 달인되기 - 6가지 팁


아이폰 4S의 인공 지능 비서 시리(Siri)는 꽤 재미 있는 기능이다. “광선을 발사해(beam you up)”, “팟베이 문 열어(open the pod bay doors)”, 또는 “무슨 색을 좋아하니?(what color do you like?)”라고 시리에게 물었을 때 시리가 어떤 재미있는 대답을 하는지를 듣고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시리는 즐거움 외에도 기존의 아이폰에서 할 수 있는 이상의 것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시리를 단지 음성 비서가 아닌 꽤 효율적인 생산성 툴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구두점을 말해주자
공문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에게 구두점을 크게 말하는 것은 별로 자연스럽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구두점을 정확하게 명시하지 않는다면, 사용자의 말을 시리가 받아 적은 문장은 열 살배기 아이가 주절거린 것처럼 보일 것이다. 그러므로 시리를 통해 새로운 이메일을 작성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말을 하도록 하자.
 
Dear Jason comma new paragraph I’m working on that Siri story we discussed comma and I expect it will be ready soon exclamation point.(존슨씨에게 쉼표 새 문단 저는 지금 우리가 전에 논의했던 시리 관련 기사에 관해 작업 중입니다 쉼표 그리고 곧 완료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느낌표)
 
시리가 처리할 수 있는 다른 받아쓰기 명령은 다음과 같다:
• ‘all caps on’과 ‘all caps off’은 캡스 락(caps lock) 키를 켜고 끄는 기능을 하고 ‘all caps’ 명령은 이후의 텍스를 대문자로 처리한다.
 
• ‘Cap’은 그 다음의 한 문자를 대문자 처리한다. 예) I named my dog cap Cat
 
• ampersand(&), asterisk(*), open/close parenthesis(열기/닫기 괄호), em dash(-), percent(%), copyright(©), registered(®), dollar($), section(§), cent(¢), degree(°)라고 말하면 각각에 해당하는 기호가 표시된다.
 
• Smiley(웃음), frowny(찡그림), winky(윙크)라고 말하면 해당하는 이모티콘이 나타난다. 
 

단서를 제공하는 단어 사용하기
홈 버튼을 누르거나 귀에 아이폰을 갖다 대어 시리를 실행하면, 시리는 입력 준비 상태가 된다. 가끔 시리는 사용자가 하지 않는 말을 듣기도 한다. 그리고 필자가 다음과 같은 명령을 하면 시리는 자주 문제를 일으켰다. 
 
iMessage Dan Moren… 
I’m testing Siri, and thus you have to suffer(댄 모렌에게 아이메시지…나는 시리를 테스트 중입니다, 그리고 그러므로 고생하셔야 할 겁니다)
 
시리는 충실하게 필자의 명령을 실행했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오케이, 댄 모렌에게 문자를 보낼 수 있습니다. 뭐라고 말하시겠습니까?”로 만족스럽지 않았다. 필자가 아이메시지를 보내고 싶고 누구에게 보내고자 하는지를 시리가 인식할 것까지는 좋다. 그러나 시리는 보내고자 하는 메시지 자체는 인식하지 못했다. 이러한 경우 다른 방법으로 말을 함으로써 한 번에 아이메시지(또는 문자)를 전송하는 것이 가능하다. “iMessage Dan Moren that I’m testing Siri, and thus you have to suffer “와 같이 “that, say, 또는 tell him/her”등의 단서를 제공할 단어나 문장을 추가해보자. 
 
시리가 실제로 메시지에 대답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은 기억하도록 하자. 만약 “iMessage Dan Moren that he is in my article a lot(아이메시지 댄 모렌 그는 나의 기사에 자주 등장합니다)”라고 말한다면, 시리는 좀 더 적절한 “당신은”이 아닌 원문에 충실하여 “그는”으로 시작하는 메시지를 보낼 것이다. 

음성으로 시리의 실수 수정하기
시리는 불완전하다. 위에서 예를 든 “’I’m testing Siri, and thus you have to suffer”를 “I’m testing Siri, and dust who have to suffer”라고 표기하는 등 종종 시리는 사용자의 말을 제대로 받아 적지 못한다. 그렇게 들렸을 수도 있다. 그렇지만 그것은 필자가 원하던 메시지는 아니다. 시리가 메시지 전송 준비가 되었음을 알리고 전송해도 되냐고 물어볼 때, 다음과 같은 쉬운 방법으로 메시지를 수정할 수 있다. 
 
Change the message to I’m testing Siri, and thus you have to suffe(I’m testing Siri, and thus you have to suffer로 메시지를 수정하라)
 
시리에게 언제 미리알림, 캘린더 이벤트, 노트 등을 생성해야 하는 지를 명령할 수도 있다. 받아쓰기된 문장 편집을 위해 온-스크린 키보드가 나타나고 난 후에도 마이크 버튼을 눌러 아이폰이 as you edit your transcribed text이라고 받아 적도록 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런 메타(meta)를 활용한 방법이지만, 제 기능을 한다. 
 
사용자가 운전 중이거나 어떤 이유로 화면을 볼 수 없을 때, 이상하거나 정확하지 않은 문장이 전송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받아쓰기된 메시지를 다시 읽어보도록 시리에 명령할 수 있다. 시리가 (아이메시지, 이메일, 미리알림 등을)저장 또는 전송할 것인지를 물을 때, 우선 “읽어주기(Read it to me)”를 요청하면 시리는 해당 문장을 읽어준다. 그 후에 해당 문장을 변경, 저장, 또는 전송할 수 있다. 
 
시리가 받아쓴 것을 편집하기
사용자가 다음과 같이 말한 경우를 생각해보자:
 
iMessage Dan Moren Yours is the winningest smile I’ve seen in years.(댄 모렌에게 아이메시지 당신은 내가 요 몇 년 사이 본 중 최고로 멋진 미소를 짓는다.)
 
이 문장에서의 실수는 물론 단서를 제공하는 단어를 빼먹었다는 것이다. 시리는 사용자가 댄에게 아이메시지를 보내고 싶어한다는 것만을 인식하고 보내고자 하는 메시지 자체는 인식하지 못한다. 보내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를 시리가 되묻는 것을 피하고 싶다면, 메시지 내용 중 시리가 잘 못 받아 적은 부분으로 커서를 옮겨라.
 
잘 못 입력된 문장을 클릭하면 편집가능 상태도 바뀐다. 이때 “Moren”과 “Yours” 사이에 “that”을 추가하고 “완료(Done)”을 누르면, 시리는 명령을 재처리 해 사용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올바르게 인식한다. 
 
친구의 이름 말하기
실제 단어를 사용하기만 한다면, 사용자는 인생에서 중요한 사람에 대해 재미 있는 방법으로 시리에 명령할 수 있다. “Lauren Friedman is my wife(로렌 프리드맨은 나의 부인이다)”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자의 관계를 시리에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장인(Father-in-law)”, “절친(best friend)”, 그리고 “앙숙(nemesis)”과 같이 좀 더 복잡한 관계를 입력하는 것도 가능하다. 
 
필자가 “Philip Michaels is my boss(필립 마이클은 나의 상사이다)”라고 시리에 말했을 때, 시리는 그것을 이해했다(비록 매니저라고 저장되긴 했지만). 그래서 이제 “iMessage my boss that he’s a constant delight to work for(보스에게 그와 함께 일하는 것은 항상 즐거워라고 아이메시지해)라고 시리에 명령하면 올바른 동작이 수행된다. 
 
처음 필자는 시리가 연락처 목록에 있는 관계를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한다는 문제에 직면했다. 여기에서의 문제는? 필자의 아이폰 연락처 목록에 중복된 기록이 많았다는 것이다(실험해 본다고 아이클라우드를 여러 차례 이용해본 것이 화근이었다) 이때 중복된 기록을 삭제하자 시리는 제대로 동작했다. 
 
사용자는 연락처 목록에 직접 관계를 입력하여 시리가 그러한 관계를 인식하도록 할 수 있다. 아이폰의 연락처 앱을 열어 편집을 누르고 관계 부분에 있는 필드를 추가 혹은 편집하면 된다. 
 
다른 기능 이용하기
시리를 통해 여러 다른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메시지를 수신한 이후, “Reply to Dan Moren, I agree completely(댄 모렌에게 답장, 그 말에 완전히 동의합니다)”와 같이 메시지에 “Reply to(답장)”을 추가하면 답장을 보낼 수 있다. “Note to self: Read more of Lex Friedman’s Macworld stories(자체 노트: 렉스 프리드만의 맥 월드 기사를 더 많이 읽기)”라고 말하면 노트(Notes) 앱에 추가된다. 그리고 “Show me January 8(1월 8일을 보여줘)”라고 말하면 해당 날짜의 캘린더가 화면에 나타난다. 
 
다음과 같이 시리를 통해 수행할 수 있는 다른 고급 기능들도 있다.
 
What day of the week was November 28, 1980? 
Remind me to order iTunes gift cards two days before Hannukah.
How many days until New Year’s?
Make an appointment named ‘Post Holiday Call’ for three days after Christmas at 10am with Jason Snell.
Reschedule my meeting with Jason Snell to January 8 at 2 p.m.
When is my next meeting?
What time is it in Jerusalem?
What time is sunset in Tucson, Arizona?
Mail my wife about Dinner tonight and say Would you like me to bring home Chinese?
Add “The Snuggie Sutra” to my ‘Books to buy’ note.
Remind me to pick up milk when I leave here.
What’s the current outside temperature?
How high did AAPL get today?
What did the market do today?
 
editor@itworld.co.kr
---------------------------
[출처:http://www.itworld.co.kr/news/73173/%EC%8B%9C%EB%A6%AC%EC%9D%98%20%EB%8B%AC%EC%9D%B8%EC%9D%B4%20%EB%90%98%EA%B8%B0%20%EC%9C%84%ED%95%9C%206%EA%B0%80%EC%A7%80%20%ED%8C%81?page=0,0]


아이폰4S에 탑재된 시리(Siri),아직 완전하지는 않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큰 흥미로 다가왔던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영어권이 아닌 아시아에서 얼마나 효율적일지는 의문이지만 그래도 요즘은 영어잘하시는분들이 워낙 많아서.. 시리의 달인이 되기위한 6가지 팁입니다.
참고하시면 원하는 답을 얻는데 도움이 될 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