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and.../Gayo~가요

'소녀시대', '2NE1'이 두려운 이유

신인 여성그룹인 2NE1 이 올 여름 돌풍의 핵입니다.

제가 이전에 관련되어 소녀시대와 2NE1의 2강이 될꺼같다는 의견에 많은분들이 2NE1이 상대가 안될것이라는 의견들을 주셨었는데요....

현재까지 봐서는 제 생각 이상으로 2NE1이 잘하는 듯 합니다. 2NE1이 왜 이러한 결과를 나타내는지는 제 블로그에서도  언급한 바 있습니다만.. 음악으로 승부하고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나름 '서태지식 기획력'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소녀시대' 팬분들께는 불편한 내용일 수도 있지만 왜 생짜 신인인 '2NE1'이 '소녀시대'와 나란히 할 수 있는지를.. '2NE1'을 '소녀시대'보다 높은 점수를 주고싶은 부분에 대해서 말이죠..



1. [발표곡]
'소녀시대'는 '소원을 말해봐(Genie)'로 화려하게 컴백했습니다. 마린룩을 선보이며 뭇 남성들의 가슴을 설레게 했습니다.
문제는 음악이었죠. 나오자마자 표절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우즈베키스탄 여가수가 같은 곡을 불렀죠. 유니버셜 뮤직 퍼블리싱 그룹에서 판권을 산 SM이 권리가 있으며 우즈베키스탄 여가수가 무단도용을 한 것이라고 소송을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Gee'이후 '원더걸스'가 미국에 간 사이 독주체제를 유지하려던 SM에게는 작지않은 사건입니다.
물론,외국 곡의 판권을 사서 가사를 붙여 발표하는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외국의 수많은 곡들 중에서 가장 문안하고 세련된 곡을 선택해서 가사와 안무로 가장 안정된 인기를 유지하려는 안이한 생각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사건뿐만 아니라 이전 동방신기와 슈퍼주니어 에서도 전력이 있기에 말이죠..
 
반면 '2NE1'은 데뷔곡인 Fire 이후 I don't Care를 곧바로 발표하여 공중파 방송에서 소녀시대와 각축을 벌이고 있습니다. Fire 곡도 테디가 참석했고, I don't care 역시 테디와 쿠쉬가 참여한 곡입니다. '2NE1'의 미니앨범에서도 'In The Club','Let's Go Party'등의 많은 곡이 음원차트의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음악적인 고민은 '2NE1'쪽에 손을 들어줘야 할 것 같습니다.

2. [예능프로]
최근 '소녀시대'는 정말 많은 예능프로에 출연하고 있습니다. 소녀시대 예능정복이라는 팬들도 계시지만.
반대로,가수라기 보다는 연예인이 더 어울릴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 '홍경민'씨가 나와서 노래를 부르고 싶어서 예능프로에 나갈수밖에 없었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소녀시대'는 연예인이 되기 위해 가수를 하는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연예프로에 너무 자주 나오는 느낌이 듭니다. '카라' 같은 경우는 이름을 알리기 위해서 백방 노력하기 위한 노력이었다는 생각이 들지만요.
그렇기 때문에 '소원을 말해봐'를 처음 발표했을때 자연스럽지 못했지 않았을까요? 연예프로에 중복출연을 하다가 급하게 맞춰서 컴백했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2NE1'은 예능프로에 아직 안나왔기때문에 비교는 불가합니다만..

가수는 음악을 하는 직업이기에 연예프로보다는 음악에 승부를 거는 모습이었으면 합니다. '이은미'씨가 언급했듯이 '가수'라는 칭호는 '가수'에게... 
----------------------------------------------------------------------------------------------

대중성으로 따지면 '소녀시대'가 압도적이겠죠???. '소녀시대'는 알아도 아직 '2NE1'이 누군지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원더걸스'가 미국으로 진출로 2강('원더걸스','소녀시대')에서 1강('소녀시대') 와 춘추전국시대가 되리라 했던 많은 분들의 예상은 빗나가게 된 것 같습니다.

이제'카라'가 곧 나오겠네요.. 앞으로의 판도 변화 역시 기대가 됩니다.